모바일 메뉴 닫기
 

학위논문 작성법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인쇄 및 제본 요령 안내

1. 학위논문 제출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학사운영규정제32조)
  • 1. 심사위원 전원이 서명 또는 날인한 인준서가 포함된 학위논문 원본파일 1부.(PDF 제출)
    ※외표지 및 내표지의 월이 다르니, 오리엔테이션집의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2. 인준서 원본 1부. (방문제출)
  • 3.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도서관 원문파일 등록 후 출력)
  • ※ 최종 학위논문의 원문파일은 충남대학교도서관의 지식정보디지털유통체계(http://dcollection.ac.kr)시스템으로 제출자 본인이 직접 제출
2. 논문 양식
  • 본문활자의 크기
    본문활자의 크기
    구 분 내 용
    본문의 크기
    (※아래한글
    규격임)
    논문의 제본 크기는 가로 19㎝×세로 26㎝
    본문은 가로 14㎝×세로 19㎝로 맞춤
    용지선택 윗여백 아랫쪽여백 왼쪽/오른쪽 머리말 / 꼬리말
    A4 43 39 38/42 12.7 / 12.7
    본문의 글꼴 한글 영어 한자 크기 자간 줄간격
    휴면명조 신명조 신명조 10~12 0 180~200
    기 타 장, 절, 주석 등은 각 대학의 규정에 맞게 작성함.
    본문작성 중에 문단 바뀜의 경우외에는 엔터키를 치지않음.
    선그리기는 삼가고 가능한 도표로 작성
    작성상의 어려움이 있을 경우 수시로 전문가에게 문의
    • 표지 및 영문초록 : 표지는 예시 2, 영문 초록은 예시 5 참조
  • 기타 편집 도움말 사항
    • 논문, 논문집을 만들어서 가장 보기 좋은 원고규격: 14cm ×20cm
    • 책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26cm × 19cm정도.
    • 아래한글인 경우에는 [논문규격 예시]에 적힌대로 먼저 편집설정 후 작성하시면 규격대로 논문 편집을 마칠 수 있습니다.
    • 편집 스타일 안내
      학위논문은 규격에 맞추어 쓰시고 특별한 스타일은 없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
      1. 1) 장은 16포인트 신명 태명조 가운데 정렬 문단아래 7
      2. 2) 절은 14포인트 신명 태고딕 혼합정렬 문단아래 3
      3. 3) 항은 12포인트 신명 태명조 혼합정렬 왼쪽여백 2를 권장.
      4. 4) 표나 그림의 경우 편집용지를 넘어가는 (가로 14센티) 것을 주의하시면 좋을 듯하고요. 표의 선을 굵은 선으로 지정하고, 표 맨위칸 구분항목 부분은 글꼴을 신명 태고딕으로 지정하고, 그 아래줄을 두줄선으로 지정하면 표의 모양이 살아납니다.
3. 논문작성방법
가. 내용 기재순서
  1. (1) 인문․사회계 : 목차,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초록.
  2. (2) 자 연 계 : 목차, 서론, 재료 및 실험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초록 또는 목차, 서론, 배경, 실험 및 재료, 결과, 참고문헌, 초록.
가. 내용 작성상 유의사항
  1. (1) 용 어 : 국문, 국․한문 혼용, 외국어 또는 그 혼용으로 한다. 단, 국문 및 국․한문 논지에서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외국어 단어는 가급적 국문 또는 한문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2. (2) 논문제목 : 논문제목은 간결하여야 하며 부제를 붙이지 않을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에 관한 연구논문 또는 고찰” 등을 가급적 붙이지 않는다)
  3. (3) 논문목차 : 논문목차는 반드시 별지에 인쇄하여야 한다.
  4. (4) 자연계 논문의 표와 그림 : 자연계 논문에 있어서 표와 그림의 표제 및 설명을 외국어(영, 독, 불)로 기술함을 원칙으로 하고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첫자만 대문자로 기술한다.
  5. (5) 초록 작성방법
    1. (가) 국문 또는 국․한문에는 외국어 초록을, 외국어에는 국문 또는 국․한문 초록을 논문말미에 첨부한다.
    2. (나) 초록은 참고문헌의 여백에 계속하여 쓰지 않고 다음 면에 따로 첨부한다.
    3. (다) 외국어 초록의 제목 중 관사, 전치사 및 접속어를 제외한 모든 단어는 첫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4. (라) 외국어 초록에는 제목 끝에 별표(*)를 붙이고 하단에 각주를 기입하되 학위명칭 및 전공명칭은 별첨에 의한다. 단, 국문 또는 국.한문 초록에는 별표(*)와 각주를 붙이지 않는다.
  6. (6) 각주에 관한 일반적인 관례
    1. (가) 각주 내용의 글자 크기는 본문보다 보통 2포인트 작게 지정하지만, 최소한 8포인트보다 작아서는 안 된다.
    2. (나) 본문에 다는 각주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며, 반드시 위 첨자 형식을 사용해야 한다. 닫는 괄호를 붙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괄호를 달지 않는 사례가 많다.
    3. (다) 각주를 이끄는 번호는, 괄호 없이 각주 내용과 같은 크기의 활자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라) 각주 분리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각주 분리선을 넣지 않을 경우에는, 각주와 본문 사이를 적어도 4-6포인트(1.41 - 2.11mm)정도 떼어 분명하게 구별해 주어야 한다.
    5. (마) 하나의 각주 내용이 두 쪽(페이지)에 걸쳐 놓이는 경우에는, 각주 분리선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두번째 쪽(페이지)에 나뉘어 들어가는 각주 내용은 완전한 문장으로 시작되지 않도록 한다.
4. 참고문헌 기재상 유의사항
  • 공통
    • (1) 참고문헌의 기재방법은 각 계열별로 약간 다를 수 있으되, 동일계열 논문에서는 통일된 방법이어야 하고, 준말은 일정한 표기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 (2) 논문 또는 단행본의 저자명은 성과 이름을 기재하여야 하며 동일저자의 다른 논문 또는 단행본이 계속하여 나오는 경우에는 밑줄로 표시할 수 있다.
  1. 가. 인문․사회계
    1. (1) 인용문헌은 해당면의 하단에 각주하고, 참고문헌은 따로 모아 한, 중, 일문은 각각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기타 외국어는 알파벳순으로 본문 다음 별면에 열거한다.
    2. (2) 외국어로 된 성명과 논문제목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를 첫자만 대문자로 쓴다. 단, 논문제목에는 인용부호를 붙이고 서명은 이탤릭체로 하거나 공판인쇄 또는 타자의 경우에는 밑줄을 친다.
    3. (3)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은 순으로 기재한다.
      1. (가) 단 행 본 : 저자명(성을 앞에, 이름을 뒤에), 서명, 판수, 권호(초판은 표시 않음) 출판지, 출판사, 발행년도.
      2. (나) 학술지논문 : 저자명(위와 같음), 논문제목, 잡지명, 권호, 발간년도(외국어인 경우에는 괄호안에), 면수(P. 또 PP.)는 붙이지 않음.
      3. (다) 각주의 인용문헌도 참고문헌과 같은 요령으로 기재하되, 외국인 저자명은 이름을 앞에 성을 뒤에 표기한다. 외국어 단행본은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를 ( )속에넣고 끝에 면수 (P.또는 PP.는 소문자)를 표시한다.
  2. 나. 자 연 계
    1. (1) 참고문헌은 본문이 끝난 다음에 참고문헌을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열거함을 원칙으로 한다.
    2. (2) 참고문헌이 논문일 경우 논문제목을 반드시 기입하여야 한다.
5. 표지 및 초록의 예시
각종양식
1. 석사학위논문 외표지 다운받기
2. 석사학위논문 등표지 다운받기
3. 석사학위논문 내표지 다운받기
4. 석사학위논문 인준 내표지 다운받기
5. 석사학위 논문 영문초록 다운받기